중산산은 어떻게 중국 최고 부자가 되었나

농푸산취안이라는 회사는 중국 내 생수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이다.
자그마치 생수만으로 연 5조 원 정도를 판매한다고 합니다.
중산산은 어떻게 생수 한 병에 2위안(한화 350원) 하는 생수를 팔아서 중국 최고의 부자가 될 수 있었을까?
생수와 음료가 돈이 된다는 걸 알게 된 중산산
중산 산은 농업부 소속 기자로 취재를 하며 비즈니스 마인드와 다양한 인맥을 쌓았다고 합니다.
처음으로 버섯농장을 하였지만 계속해서 실패를 하다가 인맥을 통해 당시 신생기업이었던 와하하의 하이난성, 광둥 성 음료 대리점 운영권을 받았다고 합니다.
당시 중산 산은 음료가 돈이 된다는 것을 알고 음료 양생당을 출원합니다.
양생당은 거북이를 원료로 한 건강식품 양생당 귀 별 환을 시작으로 여러 가지 건강식품과 생약 등을 출시하여 크게 성공을 하게 됩니다.
양생당으로 인해 사업게 기틀을 마련한 중산 산은 생수 시장을 눈여겨보았습니다.
중국이란 나라는 물속에 석회석이 많거나 시설이 노후된 수돗물을 식용으로 쓸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생수시장의 무한한 잠재력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그 후로 중산 산은 1996년도에 본격적으로 생수 사업에 착수합니다.
그렇지만 이미 중국의 생수시장은 와하하 와 이방호 등 몇 개의 생수 브랜드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었고 지역별로도 수만 개의 지역 브랜드들도 많았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중산 산은 기존으 제품과는 차별화가 되는 새로운 생수 제품을 출시하게 됩니다.
당시 중국 생수 시장은 증류수 위주였지만, 중산 산은 광천수 제품이라는 브랜드로 승부수를 던집니다.
기존 생수는 맛도 영양도 별로 없는 증류수였기에 중국 소비자들은 미네랄과 각종 영양이 풍부한 농푸산취안이라는 광천수에 기대가 쏠리기 시작했습니다.
계속해서 공격적인 마케팅과 타사 증류수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마침내 2012년에 점유율 1위였던 와하하를 제치고 광천수로 시장 점유율 1위에 올라서게 되었다.
시장 점유율 1위에 멈추지 않고 저장성 첸다오 호수를 비롯해 쓰촨 성 어메이산, 지린성 백두산 등 중국 전역에서 물이 좋기로 유명한 곳에만 11개가 넘는 수원지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중산산이 생수로 부자가 될 수 있었던 비결은 성실한 태도와 넉넉한 마음 씀씀이였다고 합니다.
그의 주변 사람들에게는 평생 동반자가 되어준 직원들과 지인들에게 엄청난 주식을 증여하여 큰 화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알 필요가 있고 소비자들이 아쉬워하는 것을 고민하는 노력이 지금의 중산산을 만든 게 아닐까 싶다.
항상 기본에 충실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꿰뚫어 볼 때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기업이 되는 것이다.
회사가 부딪히는 최대의 도전은 변화하는 세상이 미래에 요구할 역량을 지속적으로 찾는 것이 능력인 것이다.
시장이 신뢰할 수 있는 상품, 그 자체를 보여주는 것이 기업이 가장 추구해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부자 경제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멘탈을 강화시키는 법 (0) | 2022.11.21 |
---|---|
스티브 잡스 좋은 글 과 명언 모음 (2) | 2022.11.16 |
인물 억만장자 Microsoft 스티브 발머 성공스토리 (0) | 2022.11.08 |
인물 <오라클> 래리 엘리슨 (아이언 맨) 성공 스토리 (0) | 2022.11.06 |
책 [기버] 1억뷰 위대하고 엄청난 성공스토리 (2) | 2022.11.05 |
댓글